top of page

워런버핏의 주주서한 (워런버핏)

지금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기업파산이 증가하고 실질적 실업률이 높음에도 불고하고, 연준의 마구자비식 돈풀기로 인해 주가는 계속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봅니다. 부채상환 연장이 끝나는 9월에 설사 그 부채상환 연장을 한번 더 미루더라도 언젠가는 이 부채정리를 위해 레이달리오의 표현을 빌리자면 '아름다운 디레버리징'을 위해 주가는 조정을 받게 될텐데, 그때를 준비하면서 읽어보시면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1. 우리의 주식투자 전략은 1977년 사업보거서에서 말씀드린 내용과 거의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유통주식을 살때에도 기업을 통째로 인수할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평가합니다.’ (a) 우리가 이해할 수 있고, (b) 장기전망이 밝으며, (c) 정직하고 유능한 사람들이 경영하고, (d) 가격이 매력적인 기업을 고릅니다. 우리는 이 원칙 가운데 하나만 바꿨습니다. 시장여건과 우리회사 규모를 고려해서, ‘가격이 매력적인 기업’을 이제 ‘가격이 매우 매력적인 기업’으로 변경했습니다.

2. 여러분이 하는 투자에 대해 몇가지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관투자가이든 개인이든 대부분 투자자는 보수가 가장 싼 인덱스펀드를 통해 주식을 보유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이 방법을 따르면 대다수 투자전문가보다 높은 실적 (보수와 비용공제 후)을 확실하게 얻을 것입니다.

3. 그러나 여러분이 손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몇가지 사항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현명한 투자가 쉬운 것은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복잡한 것도 아닙니다.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선택한 기업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입니다. ‘선택한’이라는 단어에 주목하세요. 여러분은 모든 기업에 대해 전문가가 될 필요도 없고, 여러 기업에 대해 전문가가 될 필요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기업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됩니다. 능력범위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능력범위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4. 여러분은 베타, 효율적 시장, 현대 포트폴리오이론, 옵션가격 결정, 신흥시장 등을 몰라도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사실은 이런 것을 전혀 모르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를 배우려면 심화과정 두 과목만 공부하면 됩니다. ‘기업을 평가하는 법’과 ‘시장가격을 바라보는 법’입니다.

5. 여러분이 투자하는 목적은, 지금부터 10년 뒤와 20년 뒤에 이익이 틀림없이 훨씬 높아질 기업이면서 이해하기 쉬운 기업의 지분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 것입니다. 세월이 흘러도 여러분은 이런 기준에 맞는 기업을 몇 개정도만 발견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런 기업을 찾으면 여러분은 그 주식을 많이 사야 합니다. 또한 지침을 벗어나려는 유혹도 뿌리쳐야 합니다. 10년 동안 보유하려는 생각이 아니라면, 단 10분도 보유해서는 안 됩니다. 장기간 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세요. 그러면 포트폴리오의 시장가치도 장기간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6. 굳이 시장진입 시점을 선택하려면, 남들이 탐욕스러울 때는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에만 탐욕스러워야 합니다.

7. 주식을 아주 싼 가격에 사면 그 기업의 장기실적이 형편없더라도 대개 근사한 이익을 남기고 팔 기회가 옵니다. 나는 이것을 담배꽁초 투자기법이라고 부럽니다. 길거리에 떨어진 담배한모금만 남은 꽁초는 하찮은 존재이지만 ‘싼 가격’ 덕분에 이익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산전문가가 아니라면 이런 기법을 쓰는 것은 바보짓입니다. 첫쨰, 처음에는 싼 가격이라고 생각했으나 나중에 십중팔구 싸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질 것입니다. 난국에 처한 회사는 한 문제가 해결되면 곧바로 다른 문제가 등장합니다. 주방에서 바퀴벌레 한마리가 눈에 띈다면 한마리만 있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둘째, 처음에 싼 가격에서 얻은 이점은 기업의 낮은 수익률로 인해 곧바로 사라질 것입니다. 이 원칙이 당연해 보일지 모르나, 나는 어렵게 배웠습니다. 사실은 여러번 되풀이해서 배웠습니다.

8. 이상적인 자산은, 인플레이션 기간에도 신규 자본투자가 거의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구매력 가치가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자산입니다. 이 두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자산이 농장, 부동산 그리고 코카콜라, IBM, 시즈캔디 같은 기업입니다.

9. 단지 인기 없는 주식을 산다고 해서 현명한 투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역발상기법은 무조건 군중을 따르는 전략만큼이나 어리석은 짓입니다.

Related Posts

See All

늘 하루를 이렇게 살자

제목: 늘 하루를 이렇게 살자 Follow your heart. . 도저히 안될 것 같았다. 고민고민 하다가, 마음을 굳혀 오늘 오후 5시 40분에 예정된 오디션에 못 간다는 이메일을 오후 1시경에 보냈다. 너무 아쉬웠다. 하지만 소리를 내려고만 하면 계속 거친 기침이 나왔다. . 지난 번 아팠던 적이 언제인지 기억조차 나지 않을만큼 건강했는데, 왜 하필

bottom of page